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실시한다(2020~2024)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실시한다(2020~2024)

반응형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실시한다(2020~2024)

 

 

 

정부에서는 지능정보사회로의 빠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소양을 갖추고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종합교육을 발표했습니다. 계획은 2020년에서 2024년까지 시행을 합니다.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실시 목적

 

이번 종합계획은 인공지능(AI)으로 대변되는 미래 지능정보사회의 발전을 선도하는 세계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마련되었다. 그동안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은 각각 시기를 달리하여 독립적으로 수립하여 추진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정책의 연계성 및 효과성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있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교과 사이의 긴밀한 연결과 융합을 바탕으로 4개 영역의 중장기 종합계획을 동시에 수립하였으며, 체계적인 정책의 연계 속에서 상호 간의 상승효과를 거두고자 하였다.

 

 

 

 

전문성과 미래지향적, 실효성있는 교육하고자

 

관계 부처와 학계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교육융합위원회’를 구성하여 약 일 년 동안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쳤으며, 교육청 및 교사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정책의 현장 적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교육부는 이번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을 통해 인공지능(AI), 가상·증강 현실(VR·AR) 등 최첨단 에듀테크 기술을 교육 현장에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과학실’을 2024년까지 모든 학교에 구축하여, 발전하는 첨단 과학을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수학 학습 지원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학습 진단 및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개념을 시각화 자료 및 체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가상·증강현실(VR, AR) 등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다감각적 수업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체계적인 계획

 

신(新) 과학기술 분야 영재의 조기 발굴 및 성장을 위해 과학고와 영재학교의 역할을 재정립* 하는 등 체계적인 영재교육 시스템을 마련한다.

* 인공지능(AI) 분야 확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도입 등 지역별 인재수요에 대응하여 과학고 및 영재학교 학과 신설 및 우수 프로그램 개발

 초·중학교(영재학급, 영재교육원)와 고등학교(영재학교·과학고) 및 과학기술특성화 대학 사이의 교육과정 연계를 강화하고, 영재교육기관의 설립 취지에 따른 새로운 입학 전형의 안착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학생이 정보․인공지능(AI)의 기본적인 역량을 기르고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도록, 정보·인공지능(AI)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목을 개발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육시간을 확대한다.

 

출처:교육부

 

 

 

 

입시가 점점 더 어려워지겠네요. 우리때는 정석, 성문종합영어면 끝이었는데, 방향은 맞는것 같긴한데 애들한테는 가혹하리만치 입시는 더욱 더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대입 수능도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정부에서 2020년부터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실시한다는 내용을 공유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