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 마스크5부제 폐지, 여름용 유한킴벌리 덴탈마스크 VS 비말차단용마스크 비교
마스크 수급상황이 많이 호전되어 공적마스크5부제가 폐지 되었습니다. 몇 개월전의 길고 긴 구매행렬과 안타깝게 앞자리에서 마스크를 못샀던 저도 기억이 있는데 다행히 마스크생산과 수급의 균형이 어느정도 맞는듯 합니다. 다행이군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월1일부터 5부제를 폐지한다고 했는데 코로나19의 제2확산등 악화만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평일·주말 상관없이 구매 가능…18세 이하는 5개로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마스크 수급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6월 1일부터 요일별 구매 5부제를 폐지하고, 18세 이하 초·중·고 학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을 5개로 확대하는 등 공적 마스크 제도를 개선합니다. 이번 개선조치는 국민의 협조와 배려로 마스크 수요가 안정화되고, 생산량이 점차 증대되면서 수급 상황이 원활해짐에 따라 관계 부처 협의 등을 거쳐 마련하였습니다.
주요 마스크 공급 내용
1. 마스크 구매 편의를 위해 공적 마스크 요일별 구매 5부제 폐지
공적 마스크 요일별 구매 5부제가 6월 1일부로 폐지됩니다.
지금까지는 출생연도에 따라 정해진 요일에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었으나 6월 1일부터는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직접 또는 대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요일별 구매 5부제는 줄서기 등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시행하였으나, 현재는 공적 마스크가 약국 등에 원활하게 공급됨에 따라 이를 해제하게 되었습니다. 공평한 구매를 위해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계속 유지됩니다. 구매방법은 종전과 같이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공인 신분증을 지참한 후 한 번에 또는 요일을 나누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리구매 시에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판매처에 방문하면 됩니다.
2. 등교 수업 대비 18세 이하 마스크 구매 수량 3 → 5개로 확대
18세 이하(2002년 이후 출생자) 초·중·고 학생, 유치원생 등은 6월 1일부터 공적 마스크를 ‘1주일에 5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등교 수업에 맞춰 학생들이 안심하고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공적 마스크를 구매하려는 경우 18세 이하를 증명할 수 있는 공인 신분증을 지참하면 됩니다.
※ 중복 구매확인은 그대로 유지
3. 여름철 대비 수술용 · 비말차단 마스크 생산·공급 확대 지원
수술용(덴탈) 마스크 생산량을 2배 이상 확대하고 수입을 지원하겠습니다.
그동안 수술용 마스크는 보건용 마스크에 비해 생산시설이 충분치 않고 가격 경쟁력이 낮아 생산 증대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 수술용 마스크의 하루 평균 생산량은 49만개 수준(2020년 4월 기준)으로, 생산량 대부분은 의료인을 위해 의료기관에 공급되고 있음
앞으로는 생산 인센티브를 확대해 증산을 유도하는 한편, 공적 의무공급 비율 조정(80% → 60%)을 통해 민간부문으로의 유통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여름철을 대비하여 일상생활에서 장시간 착용할 수 있는 ‘비말차단용 마스크’ 유형이 신설됩니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여름철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인용 마스크로, 침방울(비말)을 차단해 감염 예방 효과가 있으면서도 가볍고 통기성이 있는 마스크입니다. 식약처는 비말차단용 마스크의 신속 허가 및 생산을 적극 지원하여 여름철 마스크 사용에 국민 불편이 적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4. 마스크 민간 유통 확대를 위해 공적 의무공급 80% → 60%로 낮춰
마스크 생산업자가 정부에 의무적으로 공급해야 하는 비율이 6월 1일부터 생산량의 80%에서 60%로 하향 조정됩니다.
최근 마스크 주간 생산량이 1억개를 넘어서고, 주간 공급량이 6천만개 이하로 유지되는 등 생산·공급 체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주간 생산량(만개): (3월 1주) 7,272 → (4월 1주) 7,790 → (5월 3주) 10,263
* 주간 공급량(만개): (4월 5주) 5,632 → (5월 1주) 5,396 → (5월 3주) 5,617
이에 따라, 마스크의 시장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민간 유통 물량이 마스크 생산량의 20%에서 최대 40%로 확대됩니다. 정부는 민간 유통 확대에 따른 마스크 수급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한편, 시장을 교란하는 매점매석 행위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계획입니다.
5. K-방역 확산을 위해 보건용 마스크 생산량의 10% 수출 허용
6월 1일부터 보건용 마스크에 한해 생산량의 10% 이내에서 제한적으로 수출이 허용됩니다.
정부는 마스크가 국민에게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지난 3월부터 마스크 수출을 원칙적으로 금지해 왔으나, 해외의 코로나19 대응 공조와 K-방역 제품의 해외 진출 기회 부여 등을 위하여 국내 마스크 수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시중 민간유통 물량의 대량 수출에 따른 수급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건용 마스크 생산업자 또는 이와 수출 계약을 체결한 전문 무역상사만 수출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수술용 마스크는 환자 진료 등 의료 목적 사용을 위해 이번 조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수출 관련 세부 절차는 ‘의약품안전나라’ 공지사항 참조
이와 함께 장기적 코로나19 대비를 위하여 6월부터 시작하여 9월 말까지 마스크 약 1억개를 비축할 계획입니다. 향후 마스크가 긴급하게 필요한 상황이 다시 도래할 경우에는 국내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 될 때까지 비축물량을 활용하여 국민께 마스크를 신속하게 공급할 예정입니다.
보건용, 수술용 및 비말차단용 마스크 비교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유한킴벌리 덴탈마스크 VS 비말차단용 마스크
아래 사진은 유한킴벌리 덴탈마스크 사진입니다. 디자인도 이쁘고 믿을만한 회사인 유한킴벌리에서 생산하는 덴탈마스크입니다. 성능은 3중필터로 위에 표에 언급했듯이 가볍고, 통기성도 있어 여름에 좋습니다. 비말차단용과 성능은 같습니다. 믿을만한 유한킴벌리 덴탈마스크 강추합니다.
수술용마스크 와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거의 필터성능면에서 동일합니다. 여름되면 현재의 KF94는 너무 더워서 저같이 호흡이 안좋은 사람한테는 더욱 안 좋은 것 같습니다. 여름 습기에 호흡곤란까지 연세드신분이나 호흡기가 않좋으신 분들은 덴탈마스크와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공적마스크 5부제 폐지된다는 좋은 소식을 공유하게되었습니다. 나중에 코로나19도 백신개발 및 코로나19 종식이라는 대문짝만한 기사가 떴으면 하는 기대를 가지며 오늘 내용을 마감합니다. 감사합니다.
'코로나19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국 해수욕장 개장 267곳 괜찮나? 해운대 한산 (3) | 2020.06.02 |
---|---|
걱정되지만 쿠팡 물류센타 찾는 알바생들, 고양 및 부천 쿠팡물류센타 폐쇄 (1) | 2020.06.01 |
인도 코로나 봉쇄의 비극_숨진 엄마 깨우는 아이 (2) | 2020.05.29 |
투명보호복속 비키니 러시아간호사 응원 인증샷 이어져 (0) | 2020.05.28 |
마스크 미착용시 대중교통 이용 어렵다, 아이들에게 덴탈마스크 항상 준비 필요 (0) | 2020.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