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그림과 글

희망일자리사업 및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십 추진(프리랜서.특수고용직 및 실직자 선발)

배수의 진 2020. 7. 7. 00:05
반응형

희망일자리사업 및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십 추진(프리랜서. 특수고용직 및 실직자 선발) 

 

 

취약계층 및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자를 위한 공공일자리 제공 사업 관련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고용위기 극복 및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취업 취약계층 등에게 30만 개의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이하 ’ 희망일자리사업‘)과 ICT 분야 일자리를 청년 8,950명에게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이 본격 추진된다.

 

희망일자리사업 및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십 추진(프리랜서.특수고용직 및 실직자 선발)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제3차 추경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국비 1조 2,061억 원, 지방비 1,340억 원 등 총 1조 3,401억 원이 투입되는 희망일자리사업을 전국 지자체에서 시작한다고 밝힘. 희망일자리사업은 지난 4월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 시 발표한 「고용 및 기업 안정 대책」 중 ’ 55만 개 공공일자리 창출‘ 과제의 일환으로, 지방자치단체별로 지역의 고용 및 경제여건에 따라 일자리 수요를 발굴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하였다.

 

참여대상은 저소득층, 장애인 등 취업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로 인한 실직자, 휴‧폐업자,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등이며, 시간당 8,590원(최저임금)의 급여와 4대 보험료가 지급된다. 다만, 긴급하게 생계지원이 필요한 사람을 우선적으로 선발하기 위해 다른 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 등에는 참여가 제한된다.

 

희망일자리 사업

 

사업내용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공공수요에 대응하면서 지역경제 회복 지원을 위해 생활 방역 지원, 골목상권‧소상공인 회복 지원, 농어촌 경제활동 지원, 청년 지원 등 10개 유형이다.

 

※ 주요 사업 사례

- (서울) 관광통역안내사 활용 서울 관광 인플루언서 운영

- (서울 송파구) 코로나19 인터넷 방역단

- (부산 금정구) 전통시장 배달 서비스 사업

- (대구) 도시철도 방역, 공공 체육시설 방역

- (충남 태안군) 농‧어가 일손돕기

- (전북 전주) 우리 가게 예술작품 만들기

 

희망일자리사업 및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십 추진(프리랜서.특수고용직 및 실직자 선발)

 

지방자치단체별로 사업을 공고하여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이며 선발 절차를 거쳐 7월 이후부터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사업내용과 대상자 선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워크넷(www.work.go.kr)과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 추진

 

또한, ICT 분야 일자리를 청년 8,950명에게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십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공데이터 디지털 청년 일자리 사업은 중앙·지방·공공기관에 ’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을 배치하여 공공데이터 개방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데이터 분석과 품질관리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단순 아르바이트라는 일각의 우려와 달리, ICT 분야 전문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청년들이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참가자는 데이터 교육과 데이터 일 경험 기회 등 데이터 분야 경력개발을 지원하는 디딤돌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

(교육) 역량진단 및 수준별 교육, 전문교육(IT업종 희망자)

(일 경험) 중앙·지방·공공기관에서 개방․품질개선․빅데이터 분석 지원

※ (개방) 개방목록 구성, 파일 추출, 포털(data.go.kr) 등록, 메타데이터 현행화 및 표준화 등

※ (품질) 품질진단 형식 사전 정의, 품질진단(SW 활용) 및 진단 결과 분석 등

※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분석 실습 후 공공기관에서 빅데이터 기획·분석‧시각화 지원 등으로 기관의 정책결정 지원

 

 (경력 지원) 전문가 기술상담 및 멘토링, 인턴십 수료증과 우수생 표창 등

구체적인 참가 신청 및 선발 절차는 확정되는 대로 별도로 공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희망일자리사업 및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십 추진(프리랜서.특수고용직 및 실직자 선발)

 

고규창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일자리는 생계의 문제이다. 민간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과 함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고용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여 국민들의 생계유지를 적극 뒷받침하겠다.”면서 “코로나 19로 인해 일자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과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앙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과 협력해서 희망일자리사업과 공공데이터 청년 일자리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말 어려운 시기입니다. 방금 뉴스를 봤는데 코로나 19 항체가 생겨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특정 바이러스에 걸리면 항체가 생기기 마련인데.... 상처가 나면 인간은 1면역체계, 2면역체계를 가동해서 침입한 바이러스를 없애거나 하는데 이놈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인간의 면역체계를 회피한다고 연구결과가 나왔다 합니다. 정말 영화에서도 나올만한 일이 생기는군요. 그래도 희망을 걸어봅니다. 이렇게는 못 살 것 같네요. 도대체 코로나 19는 어디서 온 걸까요?.. 내용은 일자리 내용인데 기승전 코가 또 되었네요

희망일자리사업 및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십 추진(프리랜서.특수고용직 및 실직자 선발)

반응형
건강 HOT 이슈 UUU 크릴오일 1년치 최저가 판매!
상담 신청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