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약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라이팅 당했다' 폭로
본문 바로가기

사건, 사고

유튜버 약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라이팅 당했다' 폭로

반응형

 

유튜버 약 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 라이팅 당했다' 폭로 

유튜버 약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라이팅 당했다' 폭로

최근 유명 유투버 약 쿠르트가 사생활 논란에 1차 피해자 여성이 폭로를 했는데요 며칠 지나지 않아 2차 피해자 여성이 나와 심리적 지배, 즉 가스 라이팅을 당했다고 폭로했습니다. 잘생긴 외모로 심리적으로 타인을 지배하여 통제력을 억압, 강화하는 행위가 가스 라이팅이라고 하네요. 우리도 모르는 사이 주변에서도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게 가스 라이팅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가스 라이팅이 무엇인지, 어떻게 일어나는지 예시와 함께 공유합니다.

 

가스 라이팅이란? 심리(적) 지배

 

가스 라이팅이란 교묘하게 상황을 조작해 타인이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것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다.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 타인에 대한 통제력이나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 노예화라고 볼 수 있다.

 

가스 라이팅 부각.... 이미 존재했었다 다만 몰랐을 뿐

 

가스 라이팅은 연애, 범죄 상황에서 종종 언급될 정도로 흔히 볼 수 있는 타인에 대한 지배 심리 행위입니다. 작년 방송된 OCN 드라마인 '타인은 지옥이다'에서는 최종회 부제를 '가스 라이팅'으로 선정하기도 했었습니다. 일종의 세뇌통한 정서적인 학대로, 페미니즘이 대두되면서 부각되었지만 일상생활에서 꽤 많이 사용하는 전법이다. 가정, 학교, 군대, 직장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인기 약사 유투버 사생활 논란... 가스 라이팅 했다.

 

사생활 논란에 휩싸인 인기 유튜버 약 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 라이팅 당했다'는 여성이 있습니다.  '가스 라이팅' 뜻에 대해 누리꾼의 관심이 급증했습니다. 지난 2일 "안녕하세요 약사 유튜버 ㅇㅇㅇㅇ 2차 피해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유튜버 약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라이팅 당했다' 폭로

 

첫 번째 여성과 자신 이외에 추가 피해자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검사 결과 첫 번째 피해자 여성과 똑같은 유레아 플러스 마라이티쿰,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주장했다. 약 쿠르트에게 카톡으로 이별을 통보받았다며 그가 사생활 논란으로 회피하며 도망가기 바쁜 도망자처럼 행동하는 모습에 분노했고, 약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성병을 자신에게 말하지 않고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행동은 용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약 쿠르트가 너무나 격양된 행동을 하며 "한강물이 따뜻해 보인다" "숨이 안 쉬어진다" "자신만 없어지면 될 거 같다"는 말들을 하며 '가스 라이팅'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약 쿠르트는 자신에게 해당 질병이 재발할 때마다 치료 시 발생하는 영수증을 자신의 카톡이나 메일로 일일이 연락해서 청구하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진위여부가 확인되진 않았지만 약사 유튜버 약 쿠르트의 사생활이 추가적으로 폭로되면서 그에 대한 논란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가스 라이팅은 무엇?

 

이런 주장도 있다.

 

우리는 느끼지 못하나 대부분 친구나 가족, 배우자, 연인처럼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한다. 피해자의 공감능력, 동정심, 순한 성품 등이 악용 경우가 많고, 가스 라이팅의 의도를 확인키 어려워 시간이 흘러서야 가스 라이팅임을 깨닫는 경우도 있다. 이런 이유로 괴롭히려는 의도가 실제로 있는지 보다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타인을 통제하고 지배하려 든다면 그것을 가스라이팅이라고 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예시로 동성친구사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직장 내 친구인 경우, 개인 사정으로 직장서 부서가 바뀔 경우 자기 후임자에 대해 명확한 이유 없이 "저 선배는 스타일이 너랑 잘 안 맞을 거 같아,  너를 괜히 혼낼까 봐 걱정이다"라는 식으로 말을 하면 가능성이 높으니 의심해 봐야 한다

 

사회적 영향

 

피해자는 반사회적 태도를 가지게해 자신감 상실,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피해자의 인지능력과 공감능력, 감정, 기억이 잘 못됐다며 제삼자는 물론 피해자 본인에게 세뇌, 주입해서 가스 라이팅을 하는 자신의 뜻이 옳다고 여기게 만들어 따르게 만든다. 그렇다고 가스 라이팅을 하는 사람이 반드시 무슨 금전적인 이익이나 범죄를 생각한다는 것은 아니다. 애정결핍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가 커서 믿을 사람은 나밖에 없다는 식으로 상대방을 세뇌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스 라이팅은 초반에 알아채기 어렵다고 합니다. 본인 자신도 모른다른게 문제다

 

 

사례

 

데이트, 다단계판매나 사이비 종교 심지어 통신 폭력 등에서도 이런 방법을 쓴다. 게임중독 질병코드 등록이 확정되어 기세가 오른 일부 의료계, 일부 정부부처, 학부모 사이에서 사실상 가스 라이팅에 가까운 방법이 '게임중독 치료요법'으로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아 이런 게 이렇게도 오용될 수 있군요.

 

유튜버 약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라이팅 당했다' 폭로

 

단계
  1. 관계 형성을 한다

    가스 라이팅을 구사하는 자들은 피해자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일 확률이 높다. 가족, 교사, 직장상사, 애인 등이 있다. 가해자는 처음에는 동정심으로 타인의 경계심을 풀어 그들을 조종하는 데에 능숙한 소시오패스나 사이코패스 들일 확률이 높다. 그러나 동정심은 배제될 수도 있다. 

  2. 기억을 왜곡시킨다

    가해자는 피해자가 실수를 저지를 때마다 상기시켜서 스스로를 불신하게 만든다. 스스로의 판단을 의심하게 만들고 가해자가 판단을 대신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특히 사소한 기억에 대한 것을 왜곡시켜서 가해자의 주장을 확고히 해 피해자의 기억을 의심시킨다.

  3. 미니마이징

    2단계까지 오면 피해자는 강한 반발을 한다. 그러나 이미 3단계까지 오게 된 피해자는 주변인들로부터 비논리적인 착각을 하는 사람들로 인식이 된다.

  4. 무시한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별 거 아닌 일로도 성을 내는 프로불편러 취급을 하게 된다. 그리고 피해자의 기억, 판단력, 감정까지도 의심하게 만들어서, 이 단계까지 오게 될 경우 가해자는 피해자의 감정과 재산까지 자유자재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유튜버 약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라이팅 당했다' 폭로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
  • 자존감 키우기

    자신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옳고 그름을 가해자가 없는 곳에서 확인해본다.

  • 가해자의 전력을 이해하고 조력자를 찾을 것

    주변을 환기시키고 자신을 도와줄 조력자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싸우지 말고 회피할 것

    그래 알았어 하고 좋은 게 좋은 거지 넘기는 건 상황을 악화시키기 딱 좋기 때문에 이런 행동은 말아야 한다. 그냥 "생각해볼게" 정도로만 어물쩡 넘기는 편히 낫다. 좋게 좋게 넘겼다간 나중에 가서 "그때 알았다고 했잖아!!!!" 이렇게 컨트롤 당하기 딱 좋다.

  •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고난과 역경을 딛고 일어서는 데는 논리적인 사고가 빠질 수 없다. 상대의 말이 영 수상하다 싶으면 스스로 판단해서 대처를 하는 것만큼 좋은 대처는 없다. 겁먹지 말고 아니다 싶은 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도 같이 길러야 한다.

 

오늘은 최근 유투버 약쿠르트의 성적 사생활 논란이 일고 있는데  2차 피해자가 가스 라이팅(심적 지배)을 당했다고 해서 가스 라이팅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가정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 특히 청소년을 키우는 입장에서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하는 가스 라이팅에 가까운 치료요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가해자(부모)가 와이프나 나 자신도 될 수 있다는 내용에 흠칫하네요. 나는 내 지위, 위치를 이용해 아이들, 후배 등에게 그런 행동을 하고 있지 않나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버 약쿠르트 , 2차 피해자 여성 '가스라이팅 당했다' 폭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