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신청, 어르신 혜택 제공
본문 바로가기

일상 그림과 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신청, 어르신 혜택 제공

반응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신청, 어르신 혜택 제공

 

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

 

보건복지부는 6월 8일(월)부터 6월 30일(화)까지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집중 신청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는데요. 노인돌봄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 복잡했던 나뉘어졌던 서비스를 1개로 통합했고 일자리 알선까지 해주는 제도로 개편되었네요. 어르신들 신청하세요~

 

 

노인 돌봄 서비스란?

 

 기존 노인 돌봄 서비스를 통합·개편한 것으로 현재 약 30만 명의 어르신이 전국 647개 수행기관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집중 신청기간은 코로나19코로나 19에 따라 노인복지시설, 경로당 등의 시설 이용이 제한되어 여러모로 힘드신 어르신들의 사회적 단절 및 고독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취약노인을 적극 발굴하여 돌봄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겁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

 

신청방법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어르신은 각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신청자격은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로서 유사중복사업 자격에 해당하지 않는 자*로, 따라서 독거노인뿐만 아니라 고령부부, 조손가정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자, 가사·간병 방문 지원사업 이용자, 국가보훈처 보훈 재가복지서비스 이용자, 장애인 활동 지원사업 이용자 등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전화, 우편 또는 팩스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가족 등이 위임장 등 관련 서류를 준비하여 대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안내, 신청 방법, 신청 서류 등 자세한 정보는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 없이 129) 또는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1661-2129)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

 

이렇게 신청이 되면 서비스 대상자가 선정이 됩니다.

 

대상자 선정방법

 

사회복지사가 신청자의 사회적 관계 및 신체적 활동의 어려움 정도, 인지 저하 또는 우울감 등을 종합적으로 상담·조사하여 독립적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대상자로 선정되구요. 대상자로 선정되면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 분야의 다양한 서비스를 서비스 제공계획에 따라 직접 또는 연계하여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대상 중 사회관계가 취약하거나 우울감이 높은 어르신의 경우, 특화서비스로 자살예방, 우울증 경감을 위해 개인별 상담 및 사례관리를 통한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감염병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정서적 지원을 위한 말벗 안부 확인, 안전확인 및 생활교육, 후원품 배달* 등 필수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제공해왔다. 또한 자가격리자,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시설 미이용자 등의 사각지대 노인을 발굴*하여 안부확인 및 후원품 연계 등 필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 3월 한 달간 시설 미이용자 등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비대상자 약 1.5만 명 발굴

아울러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독거노인사랑잇기 사업*’과 연계하여 LG생활건강 외 39개 기업 및 단체에서 후원받은 48억800048억 8000만 원 상당의 예방물품 및 식생활용품 등을 어르신께 전달하였다.

* 정부․민간기업․단체 등이 독거노인과 결연을 맺고 안부 확인, 자원봉사, 후원물품 등을 지원 (’19(’ 19년 122개기업·122개 기업·공공기관 참여, 5353만 명 어르신 돌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

출처:보건복지부

 

이번 코로나 19로 인해 그간 갖고 있었던 공무원들에 대한 인식도 확 바뀌었습니다. 이런 제도가 있었다는 것도 몰랐고 이런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공무원들이 여기저기 많이 포진되어 있다는 생각이 계속 드네요. 한 10년 전 이전부터 사실 고학력자들의 공무원 시험 경쟁률 등을 별로 탐탁지 않게 생각했는데 사실 이런 의식 있고 젊고 능력 있는 인재들이 공무원 세계로 진입하여 그 능력을 십 분 발휘하는 것 같아 꼭 단점만 있는 게 아니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새삼 우리나라의 미래는 밝을 것이고 더욱 발전할 것이다라는 생각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통일까지 빨리되면 더욱 좋을 텐데요. 여정아 그만 해라~ 오빠가 시키더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6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