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오류논란(곽민수)
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즐겁게_예능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오류논란(곽민수)

반응형


tvN 새 예능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가 시작부터 세계사 오류라는 구설수에 오르고 있네요. 스타 역사 스토리텔러겸 방송인인 설민석을 내세워 새로운 예능 포맷으로 승부를 건 tvN이 암초를 만났습니다. 이집트 고고학 전문가 곽민수 소장은 tvN의 새 예능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이집트 편을 "오류가 너무 많아 일일히 하나하나 언급하기 힘들 지경"이라며 지적했다고 하네요.

 

예능의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것은 좋으나 잘못된 많은 사실성 오류를 방송에 내보내는 것은 잘못됐다고 봅니다. 설민석의 반응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곽민수 한국이집트학연구소장,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이집트 편' 오류투성이 지적


곽 소장은 SNS에서 자신을 한양대에서 문화인류학을 전공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와 더럼대에서 이집트학을 전공했다고 소개했다. 현재 한 종합일간지에 '곽민수의 고대 이집트 기행'이라는 칼럼을 고정 게재하고 있고, 또 다른 언론사에서 진행한 '시민대학' 강좌에 강사로 참여했다.

20일 곽민수 한국이집트학연구소장은 자신의 SNS에서 전날 방송된 '이집트 클레오파트라 편'에 대해 "사실관계 자체가 틀린 게 너무 많다"며 "지도도 다 틀렸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알렉산드로스가 세웠다는 말이나 프톨레마이오스-클레오파트라 같은 이름이 무슨 성이나 칭호라며 '단군'이라는 칭호와 비교한다든가 하는 것은 정말 황당한 수준"이라며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VENI VIDI VICI)'를 이집트에서 로마로 돌아가 말했다고 한 것 정도는 그냥 애교 수준이다"라며 지적했다.

 

 

그러면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프톨레마이오스 2세 때 세워졌다는 것이 정설이며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라는 파르나케스 2세가 이끌던 폰토스 왕국 군을 젤라 전투에서 제압한 뒤 로마로 귀국해 거행한 개선식에서 한 말"이라고 정정했다.

 

곽 소장은 "그 외에도 틀린 내용은 정말 많지만, 많은 숫자만큼 일이 많아질 텐데 그렇게 일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생략한다"라며 "저는 재미있게 '역사 이야기'를 한다고 사실로 확인된 것과 그냥 풍문으로 떠도는 가십거리를 섞어 말하는 것에 정말 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저 '구라풀기'다



아울러 "설민석이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그 문제의식의 극치"라며 "역사적 사실과 풍문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은 역사 이야기를 할 때 관심을 끌기에 분명히 좋은 전략이지만 하고자 하는 것이 그냥 '구라 풀기'가 아니라 '역사 이야기'라면 사실과 풍문을 분명히 구분해 언급해줘야 한다. 게다가 이거는 언급되는 사실관계 자체가 수시로 틀렸다"라며 비판했다.


 

 

 또 "제가 자문한 내용은 잘 반영이 안 돼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보지 마시라"라며 "이번 논란 속에서 소위 '설민석 류'라고 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조금 더 높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글을 마쳤다.


이어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의 해당 방송편에 자문을 맡은 사실을 공개하며 "애초에 제작진 측에서 자문자로서 제 이름을 크레딧에 올려줄 수 없다고 해서 정말 황당하고 어이가 없었다. 끝까지 따져 결국 크레딧에 제 이름을 올려주기로 하기는 했다"라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data-language="ko">

 

곽민수 고고학자의 페이스북 글 전문.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클레오파트라 편을 보고 있습니다. (즐겨보고 있는 ‘경이로운 소문’ 본방 사수도 포기하고) 역시 걱정했던 대로 사실관계가 틀린 내용이 차곡차곡 쌓여가네요.

사실관계 자체가 틀린 것이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힘들 지경입니다. 지도도 다 틀리고. (설민석이 그린 지도가 엉망인 건 둘째치고, 배경이 되는 저 시대의 이집트는 해안에 있는 알렉산드리아가 중심이었을 텐데 대체 왜 이집트 내륙 깊숙한 곳에서부터 로마로 날아가는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알렉산드로스가 세웠다는 말이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프톨레마이오스 2세 때 세워졌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프톨레마이오스-클레오파트라 같은 이름이 무슨 성이나 칭호라며 ‘단군’이라는 칭호와 비교한다든가 하는 것들은 정말 황당한 수준이었고, 그에 비하면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VENI VIDI VICI’를 이집트에서 로마로 돌아가서 말했다고 한 것 정도는 그냥 애교 수준.

정확히는 파르나케스 2세가 이끌던 폰토스 왕국군을 젤라 전투에서 제압한 뒤 로마로 귀국해서 거행한 개선식에서 한 말이죠. 그 이외에도 틀린 내용은 정말로 많지만, 많은 숫자만큼 일이 많아질 텐데 그렇게 일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생략합니다.

재미있게 ‘역사 이야기’를 한다고 사실로 확인된 것과 그냥 풍문으로 떠도는 가십거리를 섞어서 말하는 것에 저는 정말 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민석이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그 극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역사적 사실’과 풍문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은 역사 이야기를 할 때 관심을 끌기에 분명히 좋은 전략이지만, 하고자 하는 것이 그냥 ‘구라(거짓말) 풀기’가 아니라 ‘역사 이야기’라면 그 두 가지를 분명하게 구분해서 이것은 사실이고, 이것은 풍문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언급해줘야겠죠. 게다가 이건 언급되는 사실관계 자체가 수시로 틀리니….

제가 자문한 내용은 잘 반영이 안 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보지 마세요.

 

data-language="ko">


설민석

 

재미있고 이해가 잘되는 강의가 설민석의 가장 큰 장점이며 설민석만의 재밌는 암기법과 연극영화과 출신의 연기력으로 한국사를 싫어하는 학생들도 쉽고, 빠르게 한국사를 공부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설민석만의 무기다. 그러나 유의할 점은 가끔 크고 작은 잘못된 개념이 나와 유의하고 들어야 함.

과거에는 수능에서 인기가 있었으나 전공강사에 밀려 현재는 지엽적 암기 위주의 공무원 시험 한국사 시장에서 강의하나 대외적 유명세에 비해 시장 점유율은 변변치 않다.

하지만 워낙 재미있게 강의하는만큼 교양으로서 한국사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스토리텔러 내지는 지식 소매상으로서의 능력은 수험판의 유명 강사들 중에도 따라올 사람이 없을 정도로 독보적이다. 특유의 발성이나 스토리텔링 능력이 경쟁자들을 압도해 시청자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요한 대중 인문학 판에서는 매우 큰 강점으로 작용한다. 강사 본인도 수험시장보다는 교양 예능 및 대중 역사 강연 등에 신경쓰고 있다.

data-language="ko">

 

 

출생

 

1970년생으로 역사강사 겸 작가다.

학력

용산고등학교 졸업

단국대학교 연극영화과(학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학(석사)

 

경력

2002 ~ 2006년: 이투스 한국사 강사
2007 ~ 2009년: 메가스터디 역사 강사
2010년 : EBSi 역사 강사
2010년 ~ : 이투스 한국사 강사
2011년 ~ : 단꿈교육 대표이사
2015년 ~ : 오마이스쿨 강사
2016년 : 서울YFC 홍보대사
2017년 : 유엔세계식량계획 명예 홍보대사
2019년 ~ : 단꿈아이 대표이사
2020년 ~ : 국방부 제5기 국민소통전문가단
2020년 : 한국해비타드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지원 캠페인 홍보대사

 

저서

설민석의 한국지리 대백과 (2004, 이투스그룹)
전쟁의 신, 이순신 (기적의 승리, 명량) (2014, 휴먼큐브)
역적의 아들, 정조 (2014, 휴먼큐브)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2014, 휴먼큐브)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Best 2 (개정판) (2017)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Best 4 (개정판) (2017)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 Best 5 (개정판) (2017)
버림받은 왕자, 사도 (2015, 휴먼큐브)
설민석의 첫 출발 한국사 (2015, 휴먼큐브)
한 권에 잡히는 한국사 (2015, 진학사)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2016, 세계사)
역사 읽어주는 남자: 설민석의 수신제가치국평천하(2016, 휴먼큐브)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2017~, 아이휴먼)
설민석의 통일 대모험(2018, 아이휴먼)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2019~
, 단꿈아이)
설민석의 삼국지(2019, 세계사)
설민석의 책 읽어드립니다(2020, 단꿈아이)
설민석의 고사성어 대격돌(2020)

TV 출연

방송인으로 TV프로그램에도 많이 나옴.

2012년 7월 28일 무한도전을 시작으로 수많은 프로그램에 나옴. 청춘불패, 김제동의 톡투유,
SBS 프로그램 영재발굴단, KBS의 "2016년 통일을 말하다 1부"를 진행, 어쩌다 어른, 배틀트립, 무한도전의 위대한 유산, 선을 넘는 녀석들, 집사부일체, tvN예능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현재는 2020년 12월 12일~ tvN 의 예능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에 출연 중이다.

설민석 강사는 올해 초 코로나19로 1억을 기부하는등 사회봉사도 열심히 하시는 분으로 알고있는데요. 사실 역사나 국사는 너무 오래전에 라 설민석강사의 강의에 사실관계를 생각하며 듣지 않는게 대부분 일거라고 보는데 역사나 세계사를 전공으로 하신분들이 들으면 오류를 쉽게 발견할것 같긴 합니다. 이번 구설수에 어떤식으로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