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장 진출 초읽기, 업계 강력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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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장 진출 초읽기, 업계 강력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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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 의사를 공식화하면서 업계의 반발이 거세지는 가운데 소비자는 이를 적극적으로 반기고 있는 상황인데요. 관련 내용 보시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중고차 판매 시장 진출 공식화

 

 

김동욱 현대차 전무는 10월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와 “중고차 판매는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라고 밝힘. 이어“신차를 잘 팔겠다는 것외에 고객을 어떻게 보호할 것이냐 하는 고민으로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함. 현대차가 저런 소비자를 위한 마인드였는지는 이번 코나 전기자동차 리콜을 대하는 자세로 보면 글쎄요?라고 대답하고 싶네요.

 


김 전무는 “근본적인 문제는 품질 평가, 가격 산정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중고차 거래 관련 정보를 투명하고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중고차 매매 업계는 반대



대기업의 진출로 영세상인들의 생존권이 위협당할 수 있다는 판단이고, 생계가 달린 만큼 대기업이 골목상권도 장악하려한다며 반발이 심하다. 곽태훈 한국 자동차 매매사업조합 연합회장은 국감에 나와 “현재 케이카는 한 달 200∼250건을 판매하는 반면 우리 회원사인 소규모 중고차 딜러 사는 15∼16대 정도밖에 못 팔아 굉장히 어렵다”며 “여기에다가 대기업 공룡인 현대자동차까지 진입하면 우리는 매집을 못 해 상생을 할 수가 없고 30만 명의 생계가 위협받는다”라고 주장했다.

 



정치권도 현대차의 중고차 매매 진출에 의문을 제기한다. 내수시장의 70%를 현대가 점유하는 상황에서 4만 명이 종사하는 영세한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는 게 과연 올바른 판단이냐는 것이다.



소비자는 환영



반면에 소비자들은 현대자동차의 중고차 매매업 진입을 환영하고 있다. 허위매물, 사기판매, 성능 조작 등 중고차 매매 과정에서 겪는 피해가 고질화 돼있기 때문이다.

 


실제 각 커뮤니티에서는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반기는 내용의 댓글이 줄을 잇는다. 명성 있는 대기업에서 중고차 판매를 제대로 해주면 허위매물 등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시장규모 20조



시장 규모만 20조 인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어 대기업 신규 진출 및 확장 등이 제한돼 왔다. SK엔카를 운영하던 SK그룹도 이런 제한으로 사업을 매각함. 하지만 작년에 지정 기한이 만료됐고 재지정 여부를 결정하는 동반성장위원회는 생계형 적합업종을 계속 지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해석으로 ‘부적합 의견’을 냈었다. 산업 경쟁력과 소비자 만족을 위해선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진출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미국과 유럽,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거래 시장 진입 규제 없다.



미국과 유럽에선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거래 시장 진입 규제가 없다. 또 국내에서는 벤츠, BMW 같은 수입차 브랜드들은 중고차 인증제로 국내 중고차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역차별이라는 주장도 있었음.

 

 


중고차 인증제란 소비자가 구매한 신차 중 일정 기한 및 일정 주행거리 내로 운행한 차량을 완성차업체가 다시 사서, 일정 기간 회사 차원에서 차량의 안전성은 물론 A/S, 무상수리, 품질 보증 등도 제공해주는 시스템.


 

중소벤처기업부, 조건부 허용



최종 결정을 앞둔 중소벤처기업부는 대기업 진출을 조건부 허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국감에서 “오픈 플랫폼을 만들어 중고차를 관리하게 되면 현대·기아차 입장에서도 차 브랜드 가치를 올리고 소비자 입장은 신뢰할 수 있어서 좋고, 중고 판매업도 그간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힘.

 

 

다만 박 장관은 “현대·기아차가 중고차 판매업에 진입해서 이익을 내려고 하면 이 일은 성사되지 않는다. 이익 없는 이븐 포인트(even point·손익분기점)로 가야 한다. 중고 판매업자들이 사후관리 서비스를 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현대·기아차에서 분담하는 그런 형태로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익보단 상생에 초점을 두는 조건부 허용을 거론한 것이다. 중기부는 일단 현대·기아차에 추가 상생 방안을 제출하라고 한 상태라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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