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wto 사무총장 선거일 후보 임기
본문 바로가기

일상 그림과 글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wto 사무총장 선거일 후보 임기

반응형

 


WTO 사무총장 선거일이 며칠 안 남았네요. 현재까지는 EU 와 아프리카, 중남미에서 지지를 받는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후보가 100개 이상의 회원국이 지지해 유명희 후보를 크게 앞선다고 합니다. WTO의 사무총장 선정은
회원국 모두의 컨센서스를 받아야 한다고 함. 상대후보인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후보에 대해 알아보고 WTO사무총장 선거일, 임기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ata-language="ko">

 

WTO사무총장 선거일


전체 회원국의 합의를 거쳐 11월 9일 특별 일반이사회에서 사무총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 WTO 164개국 회원국의 의견일치(컨센서스) 과정이 들어가 있어 선거결선에서 많은 표차가나도 역전은 가능함.




WTO는 브라질의 호베르투 아제베두 전 WTO 사무총장이 지난 5월 임기를 1년 남기고 돌연 사임해 6월부터 수장 선출 작업을 시작함.

 

data-language="ko">

 

WTO 역학관계


WTO 대변인은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후보가 여러 지역의 최빈개도국부터 선진국에 이르는 모든 나라로부터 광범한 지지를 받았다" 라고 발표함.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후보는 EU, 아프리카, 중남미 나라들의지지를 받고있다. EU는 지리적 역사적으로 유럽출신이 아니면 아프리카출신을 지지할 수 밖에 없고 아프리카야 당연히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후보를 지지한다. 중국도 공개는 안했지만 응고지 후보를 지지한다고 알려짐.




여기서 최근 중국과 무역과 정치에서 날을 세우고 있는 미국은 당연히 유명희 후보를 지지한다고 발표함. 얄미운 일본은 영어도 안되는 친구들이고 어떡하면 대한민국이 잘되는 꼴을 못보는 친구들이라 공개적으로 응고지 후보를 지지한다고 다님. 그런데 일본은 미국 따라갈수밖에 없는 친구들 임.

WTO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 등 강대국들의 반대가 없는 게 중요한데, 미국이 응고지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합의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data-language="ko">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출생

Ngozi Okonjo-Iweala,1954년 6월 13일 생
나이지리아 출신의 경제학자이자 국제 개발 전문가.
1970년대에 나이지리아에서 미국으로 간 그녀는 하버드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MIT 대학원에서 지역경제 개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네요. 현재 그녀는 미국시민권자이다.




경력

Standard Chartered Bank
Twitter
GAVI (Global Alliance for Vaccines and Immunization)
ARC (African Risk Capacity ) 이사회에서 활동함

세계은행에서 25년 근무, 운영 담당 전무 이사중 서열 2위까지 있었음. 그녀는 나이지리아 재무 장관 (2003–2006, 2011–2015)을 두 차례나 역임함. 경력을 보니 유명희 후보가 좀 딸리는것 같긴 합니다.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후보가 정식으로 WTO 사무총장에 임명이 되기위해선 11월 9일 총회에서 만장일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요. 남은 기간 우리 정부는 미국의 반대를 등에업고 타 회원국들을 설득하서 역전을 노려 볼 수 있지만, 성공 여부는 쉽지 않을것 같은데 희망을 가져봅니다. WTO사무총장 임기는 4년인데요. 누가되든 WTO 기구 25년 역사상 첫 여성 사무총장에 오르게 되네요. 그 역사에 유명희 후보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은 응고지 오콘조 이웰라 및 선거일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