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불법대출광고 및 스미싱 주의보, "긴급재난지원금 상품권이 도착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이런 문자는 절대클릭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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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불법대출광고 및 스미싱 주의보, "긴급재난지원금 상품권이 도착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이런 문자는 절대클릭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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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불법대출광고 및 스미싱 주의보, "긴급재난지원금 상품권이 도착했습니다 확인해주세요" 이런 문자는 절대클릭하지 마세요

 

최근 정부의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노리는 불법대출광고나 각 지자체에서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노리는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혼란한 틈을 타 금융사를 사칭한 해킹공격입니다. 해당 문자를 받으시거나 하면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불법대출광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소상공인 금융지원 보이스피싱 사기주의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이용한 사기 범죄로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도와준다며 기존 대출자금 및 대출작업비 갈취, 신용등급상향등을 미끼로 접근하여 피해사례(7건)가 생기고 있습니다. 저축은행 상담원이라 하면서 소상공인에게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이 가능하다고 접근해 기존 저축은행 대출상환이 우선 변제가 되어야 대출한도 및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사기를 치어 사기범에게 450만원을 이체한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비대면 대출 진행을 위한 악성 어플리케이션 설치후 자금을 편취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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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불법 대출광고 소비자피해 주의경보

 

코로나19 상황을 틈탄 불법 대출광고 소비자피해 주의경보(출처:3월26일 보도자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국민행복기금"등 공공기관 사칭 또는 코로나19 지원대출을 가장한 불법대출광고가 급증해 소비자 피해 발생우려

 

코로나19 관련 대출을 사칭한 광고 사례

 

불법 대출업체들은 "KB금융그룹", "KB국민지원센터" 마치 "KB국민은행" 등 제도권 금융기관이 전송한 것처럼 코로나19 대출광고 발송 “함께 이겨내요! 코로나19”, “코로나19 통합대환대출”, “최대 2억3천만원 고정금리 2.8%” 등 마치 제도권 금융회사의 저금리 코로나19 지원 대출인 것처럼 현혹 이러한 문자메시지에 회신한 소비자에게 관련 개인정보를 요구한 후 불법대출을 유도

출처:금융감독원
출처:금융감독원

 

출처:금융감독원

 

 

코로나19 대출을 가장한 전단지 광고 사례

코로나문구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코로나19 대출인 것처럼 현혹

 

출처:금융감독원

 

출처:금융감독원

 

문자메시지 이용한 스미싱도 기승

 

"긴급재난자금 상품권이 도착했습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악성앱을 설치유도해 인터넷주소(URL)가 담긴 문자를 보내 이를 클릭하는 사람에게 피해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스미싱 해킹공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보안업체에 따르면 악성앱을 내려받으면 사용자의 기기 및 위치정보, 문자, 통화기록, 설치한 앱 리스트등이 해커에 넘어가 해커가 수신전화를 차단하거나 사진촬영, 도청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미싱 및 불법대출 및 금융광고 피해예방법

 

금융회사 영업점과 정부산하기관의 지역센터에서만 대출신청, 취급이 가능하며 대출금 상환은 본인명의계좌 또는 금융회사의 명의계좌로만 가능 타인 계좌 이체송금은 100%사기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금융회사는 작업비용, 수수료 명목으로 자금이체를 요구하지 않는다

 

스미싱, 불법대출 및 금융광고 피해예방법

 

1) 인터넷상 광고에 기재된 업체 정보 꼼꼼히 확인

적법한 금융기관 또는 공공기관의 상호, 로고, 영업용 전화번호 중 일부분을 교묘하게 변경하여 광고하는 사례가 상당합니다. 따라서, 광고에 기재되어 있는 업체의 상호, 등록번호, 인터넷 주소(url) 등이 인터넷에서 조회되는 정보와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에만 대출상담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 대출은 제도권 금융회사를 이용

3) 출처가 불분명한 앱이나 문서,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 커서 무조건 거절해야 한다

4) "신용도에 관계없이 누구다 대출 가능"광고는 허위 과장

5) 전화로 개인신용정보를 요구하면 개인신용정보 매매를 의심

대출상담시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주민등록번호, 재직증명서, 계좌거래내역서 등을 먼저 요구하는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를 탈취하려는 불법업자 의심하고 절대로 개인신용정보가 포함된 각종 서류를 전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6) 자신의 개인신용정보 노출이 의심되는 경우,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에 등록. 거래하는 은행지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반드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7) 햇살론 등 저금리대출로 전환해 준다고 하는 대출 권요에 주의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저리의 서민금융상품을 알선해 준다는 미끼로 대출을 권유하는 수법에 주의하세요. 실제로는 고금리 대출을 받게 한 후, 향후 연락이 되지 않거나 여러 가지 사유를 들어 저금리 대출 전환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8) "대출에 필요한 서류 만들어 드립니다" 광고는 작업대출을 의심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재직증명서, 계좌거래내역서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만들어 드립니다광고는 각종 공·사문서를 위조해주는 대가로 고액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작업대출업자의 전형적인 방법이므로 광고에 기재된 연락처로 절대로 연락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만약, 작업대출업자의 도움을 받아 대출을 받게되면 ·사문서 위조범공모한 혐의로 대출받은 자도 형사처벌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9) 일수, 급전, 당일승인 대출광고는 불법 대부업체임을 의심

10) 고금리 피해 및 미등록 대부 피해에 적극적 대응

대출계약서, 원리금 입금증, 녹취록 등 관련 증거를 확보하여 금감원(1332), 경찰서(112)에 적극적으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11) 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설정 : 환경설정>보안>디바이스관리>알 수 없는 출처에 V 체크관리

12) 스마트폰 백신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감시유지, 업데이트통해 바이러스 감염대비

13) 문자메시지 속 링크 주소 클릭금지

14) 스마트폰내 보안카드 사진이나 비밀번호 저장해두지 않도록 하고 SMS사전인증 등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보안 강화서비스 가입

15) 주기적 메신저나 SNS비밀번호 변경

16)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지연이체서비스를 신청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이체시 수취인 계좌에 최소 3시간 경과후 입금되도록 하는 서비스로 최종 이체처리시간 30분전까지 취소가능하며, 이체지연시간은 최소3시간이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17) 불법스팸대응센터에 신고:스미싱 의심문자 수신했거나 악성앱 감염의심경우 국번없이 118에 신고하면 악성코드 제거방법 24시간 무료 상담, 2차 피해예방

스미싱(smissing)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ing) 합성어로 악성앱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를 대량전송후 이용자가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사기 수법

 

말 그대로 정보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어려운 시기에도 개인의 정보, 돈을 사기치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누가 지켜주지 않습니다. 각자 개인의 정보나 금융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위에 피해예방법이 많습니다만 개인적인 판단은 "비밀번호 주기적 변경" 과 "개인정보 스마트폰 등에 기록하지 않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오늘을 코로나19로 각종 대출지원 사칭 불법광고 및 긴급재난지원금 스미싱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스미싱, 불법대출 및 금융광고 피해예방법을 읽어보시고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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